IQI (투과도계)란?

 

1. 정의
- IQI는 투과도계라 불리며, 촬영된 투과사진으로 감도, RT 검사방법의 적합성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하는 시험편으로 상질지시기 (Image Quality Indicator)라 한다. 즉, 촬영한 필름의 상질이 요구하는 기준 이상이 되었는 지를 판단하는 기준이다.

>> 참조 ASME Sec. V Articel

 

 

 

 

2. 세부사항

- RT Report 표지에 IQI /ID No (투과도계) 란 것이 언급되어 있으며, 1A~1D까지 표기가 된다.

- 모재의 두께에 따라 1A, 1B, 1C, 1D로 구분되며, Wire Number는 Tabe. T-276 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 투과도계 감도기준선에 따라 RT필름을 검토 시,  Wire 기준선 숫자에 대해 확인이 되지 않을 경우, ASME 코드에 위배되므로 확인이 필요하다.

 

 

3. 위치에 따른 분류

- IQI의 셋팅위치에 따라 Source Side & Film Sile로 구분된다.

- 대부분의 경우에 Source Side로 셋팅이되며, 아래의 그림과 같이 시험편의 용접부를 기준으로 외부에 Film을 부착하고, IQI는 내부에 부착한다. 이 경우, RT 방사선 Source가 내부에 설치되므로 "Source Side"라 한다.

- 만약, 기기의 구조상 Source Side에 IQI를 부착할 수 없는 경우에 RT Film과 겹쳐서 외부 용접부에 부착하며, 이런 경우를 "Film Side"라 한다. 이중투과를 해야 하는 경우로 IQI를 내부에 부착하기 힘든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For 플랜트자료 > 비파괴검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침투탐상검사 (PT)  (0) 2017.05.15
자분탐상검사 (MT)  (0) 2017.05.15
초음파탐상검사 (UT)  (0) 2017.05.15
방사선투과시험(RT)  (0) 2017.05.15
Hardness Test (경도시험)  (0) 2017.05.12
posted by 플랜트엔지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