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OD Test

For 플랜트자료/TEST 2017. 5. 12. 23:53


 

CTOD Test란?

 

CTOD는 Crack Tip Opening Displacement의 앞글자를 딴 것으로 금속전문용어로 '균열선단열림변위'라고 합니다. 사전적의미로는 균열을 가진 부재에 하중이 작용하여 균열선단이 벌어지는 변위량을 말하며, 특히 측정 CTOD가 재료의 한계 CTOD값(물질고유치)에 도달하면 취성파괴가 발생한다는 Wells의 가설에 근거하여 각국에서 규격화하여 시험방법을 정하고 있습니다. 

시험법은 대략 시험편에 아주미세한 균열을 만들고 거기에 인장하중 또는 굽힘모멘트를 작용하여 균열선단이 벌어지는 변위량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널리 적용되고 있는 규격은 영국의 BS 7448 이며, 자세한 방법에 대해선 해당 규격을 참고 바랍니다. 

참고로 이러한 시험을 하는 이유는 용접부의 경우 RT, MT, PT등의 비파괴 시험을 통과한 양호한 용접부일지라도 아주 미세한 용접부 결함이 존재하게 되고 이러한 결함에 일정한 기간동안 인장하중이 걸릴경우 구조물에 어떠한 영향을 주게 되는가를 알아 보는 시험입니다. 물론 온도조건을 바꿔서 시험하기도 합니다 (용접구조물이 극한지방에서 사용될 경우 극한조건에서 시험을 해야되겠지요).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충격인성시험(Charpy V notch impact)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 Fracture toughness (파괴인성) : 부재(部材)에 균열이 발생하였을 때는 그것을 기점으로 하여 하중을 증가시키지 않아도 균열이 커져서 파괴된다. 균열이 커지는 속도가 빠른 것을 파괴 인성이 작은 재료, 속도가 느린 것을 파괴 인성이 큰 재료라 한다.

 

 

 


'For 플랜트자료 > TEST' 카테고리의 다른 글

MEK TEST  (1) 2017.05.13
Huey Test  (0) 2017.05.13
Positive Material Identification (PMI)  (0) 2017.05.12
Ferrite Content  (0) 2017.05.12
Adhesion Test 란?  (0) 2017.05.12
posted by 플랜트엔지니어